칸트의 철학은 사실로서 존재하는 이런 지식이 무슨 권리가 있어 스스로 진리임을 주장하는가를 묻는다. 이와 같이 진리 주장의 근거와 권리를 묻는 것이 바로 그의 비판철학이다. 칸트는 우리가 지식을 얻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감성․오성(悟性) 및 좁은 의미의 이성(넓은 의미로는 이 셋을 모두 포
비판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새로운 비판철학의 체계를 수립?완성하였다. 그는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라는 말로 경험론의 산만성과 합리론의 공허성을 비판했다. 인식의 내용면에서는 경험론을 수용하고, 인식의 형식면에서는 합리론을 취했다.
⑴ 순수이성비판
"경
실천이성명령, 최고의 도덕률
보편성을 지닌 선한 행위
Aufklärung
계몽주의(1720-1785)
-18C 유럽을 지배한 구사상 타파의 정신운동
-영국→프랑스→독일
개념 : 인간이 이성,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무지와 몽매를 계발시
켜 인간생활의 진보와 개선을 도모하고
Ⅰ. 칸트의 생애
1. 초기생애
칸트는 1724년 4월22일 동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1946년부터 소련에 속하게 되었음)에서 태어나, 전 생애를 거기에서 보냈다. 칸트는 마구상인 이었던 아버지가 스코틀랜드에서 이민 온 사람의 자손이라고 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어머니는 독일인으로 교육
이성에 바탕을 둔 정신문화는 처음부터 이성을 거부하고 회피하는 물질문명에 그 자리를 물려주면서, 인간성의 부재현상과 기존의 도덕성 상실이라는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사회가 뒤숭숭할 때 마다 사람들은 철학이 요술쟁이라도 되어서 만병통치의 효염을 보여주기를 바라는 듯이,
실천이성비판』의 결론 한 구절이 새겨져 있다.
정치적으로 18세기 초 유럽은 프랑스, 영국, 러시아, 오스트리아, 프로이센의 5 강국에 의해 제국주의에 입각한 세력균형이 이루어졌다. 특히 프로이센은 후발산업국가로 급성장하며 일급국가로 발을 내딛고 있었다. 칸트가 청년기에 왕은 프리드리히 1
칸트의 실천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실천법칙은 경험적 요소의 사상(捨象)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보편성과 필연성을 가진 무제약적 실천법칙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런 실천법칙은 오직 선험적 입법형식의 제약만을 받고 성립해야 하는데 이의 기본원리가 실천이성의 근본법칙이다. 참으로 도덕적인
칸트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란 질문과 함께 아래의 세가지 질문을 던진다.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순수이성비판
인간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실천이성비판(인간의 행위·당위·도덕에 관한 문제)
인간은 무엇을 바랄 수 있는가? → 판단이성비판(인간의 목적개념에 관한 문제)
->
이성을 여러 사회적 권위와 독단적 철학의 감옥으로부터 해방시켰으며 자율성으로서의 자유를 발견하게 하였다. 그에 의해 해방된 이성과 자유는 프랑스혁명시대의 주요 개념이 되기도 하였다.
그는 대표적으로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 비판>의 3개 비판서에서 인식하고 실천하고
이미지를 드러내고 있다. 그는 지리학, 천문학, 부전론(pacifism), 그리고 종교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것들에 관심을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쾨니히스베르크를 멀리 떠나 여행하지 않았다. 칸트의 철학 논문들 가운데에서 영향력이 매우 큰 저서는『순수이성비판』(Critique of Pure Reason)이다.